“우리는 한국을 영국이나 미국과 다를 바 없는 선진 시장으로 간주합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고성능 제품을 요구하고 기대합니다.” Hari Nair: Kimberly-Clark’s 전무이사.
최근에는 모든 것이 K로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K-Pop, K-food, K-beauty, K-movies; 근처에 있거나 곧 있을 K-컬처 페스티벌에 가보세요. 한국 문화는 현재 불타오르고 있으며 따뜻한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프랜차이저들은 당연히 이 물결을 타고 국제적으로 빠르게 확장해 왔으며 중국은 한국 프랜차이저의 첫 번째 선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해외 프랜차이저가 바라보는 이 시장은 어떤 모습일까요?
GDP는 2013년에 미화 1조 2천억 달러였으며 2014년과 2015년까지 소비자 지출과 신뢰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의 최근 보고서는 한국이 2015년 상반기에 3.5%, 하반기에 3.6% 성장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한국의 상대적으로 느린 아시아 성장을 고려할 때, 안정적인 성장, 풍부한 소비자 기반 및 국가의 조기 진출로 인해 가맹점에게 좋은 목표로 남아 있습니다. 2014년 2분기 가구당 월 평균 가처분소득은 3,150달러로 2013년 2분기보다 2.8% 증가했으며, 베이커리, 제과 및 스낵, 커피 및 차, 주스 및 음료 부문에서 상당한 증가세를 보였다(통계청 ).
외국 브랜드에 대한 수요는 다양한 분야와 최근 더 광범위한 채널에 걸쳐 있습니다. 인구의 65%가 중산층(OECD)으로 분류되어 다른 많은 아시아 국가와 달리 새롭게 떠오르는 중산층의 일반적인 경향은 없습니다. 미디어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여행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소비자들은 선진적이고 세계화된 시장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해외 브랜드 구매 이력이 강해 돈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철학과 마케팅 채널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그들은 새로운 제품을 기꺼이 시도하고 항상 새로운 맛과 라이프스타일과 이미지를 개선할 방법을 모색합니다.
프랜차이저의 경우 소비자 수준에 맞게 마케팅이 더욱 정교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구의 거의 80%가 온라인에 접속하여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연결된 국가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신용 카드를 좋아합니다. 연간 신용 카드 거래는 미국보다 65% 이상 높습니다. 이 조합은 온라인 지출과 소매 전자상거래의 높은 비율이 2017년까지 25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을 의미합니다(Borderfree). 모든 마케팅 전략은 다중 채널이어야 하며 소셜 미디어의 측면을 사용하여 브랜드를 광고하고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쇼핑 채널 및 배송을 제공해야 합니다.
한국의 인구는 노령화되고 도시화되고 있습니다. 2012년 중위연령은 39.1세로 2020년에는 60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25%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통계청). 일부 프랜차이저는 이미 이 오래된 시장을 목표로 삼을 수 있지만 다른 프랜차이즈는 이 그룹을 목표로 쉽게 적응하거나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사람들은 PwC가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듯이 인구의 70%가 대부분의 소매업체가 15-64세를 대상으로 하는 인구 통계에 남아 있음을 절망하지 않습니다.
인구의 90% 이상이 도시 지역에 거주하고 있어 이러한 대도시권은 인구 밀도가 매우 높고 부유한 공간과 소매점은 프리미엄이 붙습니다. 4개의 출장오피 주요 인구 지역: 서울 메트로 1,500만, 부산 메트로 400만, 대구 메트로 300만, 대전 메트로 200만.